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전기에너지와 ICT 융복합“으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한림성심대학교 전기정보과에서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교내장학금 안내
교과목명(영문) 교과목 개요
전기기기 1, 2
(Electric Machinery)
직류기, 동기기, 유도전동기의 원리와 구조 및 특성, 운전법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변압기 결선법 및 시험, 보수법 및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전기기계 제어를 습득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전기기기를 다룰 수 있는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전기전자기초실습
(Introductory Lab. for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옴 및 키르히호프의 법칙, 저항 직·병렬회로, 중첩 및 테브난정리, 직렬 및 병렬 RLC 회로 실습 등을 학습하고, 수동회로를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RLC 직·병렬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PLC 제어실습
(PLC Control Lab.)
전기, 전자, 정보통신, 기계, 산업설비 분야 등 산업현장의 자동화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PLC에 대한 구조, 동작방법, 각종 명령어 및 프로그램 설계능력을 습득하여 각종 기계장치나 자동화 시스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퀀스제어실습
(Sequence Control Lab.)
시퀀스제어는 자동제어의 한 분야로서 자동화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퀀스 제어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본 이론과 배선기초, 케이블공사와 유접점 시퀀스 제어회로에 사용하고 있는 유접점 기기에 대한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시퀀스 회로도를 파악 및 분석하여 결선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공학실험
(Digital Engineering Experiment)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개념을 확립하고, 디지털시스템 설계 개념에 이르는 논리 회로에 대한 해석 능력 확립에 목적을 둔다. 일반적인 기본 회로 설계와 더불어 산업체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응용회로실험을 통하여 디지털 시스템 회로의 설계방법을 학습한다.
신재생에너지공학
(New & Renewable Energy Engineering)
태양광발전시스템, 풍력발전시스템, 태양열시스템, 연료전지 및 바이오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종류, 동작원리 및 에너지원의 생성과 이용에 대하여 기본 이론 이해와 실용 응용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기내선공사실무
(Electric extension Work)
내선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배관배선공사, 전식방지설비공사, 예비전원설비공사 수행 및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전기CAD실습 1, 2
(Electric Computer Aided Design Practice 1, 2)
전기 및 전자분야에 대한 치수, 선, 문자, 기호 및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등을 사용목적과 형상에 따라서 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도 및 설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에 전기관련 도면을 이해하고 만들 수 있도록 2차원 CAD의 기본명령어 사용능력을 기본으로 3D의 다양한 도면 및 응용도면 작성을 통해 전기설비설계 도면을 작성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기설비설계실무
(Electrical Equipment & Design)
IEC 규격에 적합한 전기설비의 운영전반을 소개하고, 전기설비의 개요, 배선의 원칙과 기본사항, 수변전설비, 예비전원설비, 배전설비, 조명설비, 동력설비, 재료와 공구, 전기공사의 시공방법, 반송설비 등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기자기학 1, 2
(Electromagnetics)
전기와 자기 및 전자파의 전파현상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전기공학의 기초과목으로, 벡터해석, 정전계, 도체계와 정전용량, 유전체, 전기영상법 및 전류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전기자기학 현상이 가지는 물리적 의미의 명확한 이해와 수식을 통한 제반 현상의 개념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기설비기준
(Electric Installation Standards)
전기시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준으로서, 건축물 전기설비 공사에 필요한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설계지침의 학습을 통하여 전기설비공사 시에 전원공급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각종 시설의 품질 및 성능향상 할 수 있도록 한다.
전력공학응용
(Electrical Power Engineering)
발/변전공학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하며, 발변전설비, 발변전의 시스템, 발전공학, 수력발전의 개요 및 원리, 화력발전의 개요 및 원리, 원자력 발전의 개요 및 원리, 원자로 이론 및 원자력발전의 안정성 등 기본지식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전력공학및실습
(Electric Power Experiment)
전력계통의 구성과 특징, 신재생에너지, 송전방식, 선로정수, 접지방식 등 전력공학의 기본이론 및 개념을 학습하여, 송전 계통도를 해석하고,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는 전력원선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전력통신망구축응용
/ 스마트그리드실습(Smart Grid Practice)
기존 전력망에 정보ㆍ통신기술을 접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간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지능형 수요관리, 신재생 에너지 연계, 전기차 충전 등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인 스마트 그리드의 시스템 원리를 확인하고 제어 실습을 수행한다.
회로이론 1, 2 / (Circuit Theory)
교류회로이론 / (Alternating Current)
전기전자회로의 기본이 되는 교류의 일반적인 제 현상의 이해를 위하여 교류의 기초, 회로소자로서의 R-L-C 직·병렬회로, 공진회로, 유도회로 등의 전기회로에 대한 이론 정립과 회로해석능력을 키움으로써 전기 분야 기술을 실무에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창의종합설계및창업
캡스톤디자인및창업 (CapStone Design & Start-Up)
기존에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찾아내고,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 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키우는 창의적 종합설계와 이와 연계된 사업 환경 분석을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 (4)
(Field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교과목을 토대로 산업현장에서 이용되고 있는 전기 시설물과 계통의 적용방법 및 운용 등에 대해 실제적으로 실습함으로써 이론적인 이해를 돕고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Programming Language)
C 언어의 기본 문법을 익히고 예제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기초실습을 수행한다. 이 학습과정을 통하여 C 언어와 구조적 프로그래밍 작성을 습득하고 이를 전기시스템 계산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e-IoT실습
마이크로프로세스실습(e-Iot)
자동제어시스템 설계 시 요구되는 마이크로프로세스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마이크로프로세스 어셈블리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화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IoT(사물인터넷) 및 에너지 관련 센서의 이론과 실무 학습을 통하여 전력선의 전력 흐름과 과부하 등 고장 위험이 큰 전력 설비의 상태 등을 IoT(사물인터넷) 센서를 통해 감지하고 고장 예지할 수 있는 시스템의 이해와 전력망 기반의 에너지 IoT 기술을 실무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설비설계
(Internet Equipment & Design)
TCP/IP 프로토콜, IPv6 프로토콜, 통신 보안 기술과 서비스 품질 기술,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인터넷 설비 기술 규격을 작성하여 설계와 시공에 적용할 수 있다.
정보통신개론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정보통신기술의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초 개념을 다룬다. 정보화 사회와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전송기술, 데이터 통신망, 인터넷, 근거리통신망, 이동통신, 초고속 광대역통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통신선로
(Information Communication Line)
구내통신공사를 수행함에 있어 케이블 및 배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설계도서 분석, 관로·배관 시공, 케이블 시공, 접지 시공, 선로단위 시험, 선번장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정보통신설비실무
(Communication Equipment Practice)
구내통신구축을 수행하기 위한 설계도서 분석, 설비 설치, 설비 시운전, 설비 개통, 설비공사보고서 작성 등을 수행하는 능력이다.